컵케이크와치와와

컵케이크와치와와는 시각예술가 조주현, 안무가 유지영으로 구성된 콜렉티브이다.

주현은 2021년 1월, ‘윤회’와 ‘안무’를 이어보는 리서치를 계획하고 지영을 만난다. 계획과는 다르게 '윤회'에서 시작한 생각 그물은 ‘데이터’를 건져올렸고, 주현과 지영은 ‘컵케이크와치와와’로 함께 작업하기를 약속한다.

컵케이크와치와와는 시각예술가 조주현, 안무가 유지영으로 구성된 콜렉티브이다. 이들은 시각예술과 공연예술의 서로 다른 환경의 교차 및 시점의 충돌을 통해 수행적 몸에 대한 인식론적 실험을 시도한다.

컵케이크와치와와는 수행적 몸에 대한 실험을 시도하고, 신체 발화 정보가 무수한 경로를 따라 데이터화되고 있는 시대 상황을 참조하며 작업하고 있다.

컵케이크와치와와는 수행적 몸에 대한 실험을 시도하고, 신체 발화 정보가 무수한 경로를 따라 데이터화되고 있는 시대 상황을 참조하며 작업하고 있다. 또한 몸을 둘러싼 여러 층위에 대해 다시 생각하고자 한다.

AI가 그린 ‘컵케이크와 치와와’와는 달리 컵케이크와치와와는 다음의 이미지로 소개하고 있기 때문에, 누가 컵케이크고 누가 치와와인지에 대한 질문은 무의미하다.

컵케이크와치와와

컵케이크(사실은 머핀)와 치와와, 치킨과 푸들, 베이글과 강아지. 이들이 엮여있는 이미지는 한때 'AI가 구분하지 못하는 것들' 이라는 내용으로 알려졌었다.

컵케이크(사실은 머핀)와 치와와, 치킨과 푸들, 베이글과 강아지. 이들이 엮여있는 이미지는 한때 'AI가 구분하지 못하는 것들' 이라는 내용으로 알려졌었다. 그로부터 얼마지나지 않아, 머핀과 치와와 사진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은 이제 이 둘을 쉽게 구별해낸다.

컵케이크(사실은 머핀)와 치와와, 치킨과 푸들, 베이글과 강아지. 이들이 엮여있는 이미지는 한때 'AI가 구분하지 못하는 것들' 이라는 내용으로 알려졌었다. 그로부터 얼마지나지 않아, 머핀과 치와와 사진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은 이제 이 둘을 쉽게 구별해낸다. 심지어 치와와의 감정까지도 구별할 수 있다는 소식에도...

컵케이크(사실은 머핀)와 치와와, 치킨과 푸들, 베이글과 강아지. 이들이 엮여있는 이미지는 한때 'AI가 구분하지 못하는 것들' 이라는 내용으로 알려졌었다. 그로부터 얼마지나지 않아, 머핀과 치와와 사진 데이터를 학습한 인공지능은 이제 이 둘을 쉽게 구별해낸다. 심지어 치와와의 감정까지도 구별할 수 있다는 소식에도... 컵케이크와치와와는 데이터에서 미끄러지기를 시도한다.